undefined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 감독 "합방신, 대본과 달랐던 이유는"
電視劇《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合房戲和劇本不同的理由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 감독이 합방신의 의미에 대해 언급했다.
電視劇《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談合房戲的意義。

정지인 감독은 최근 스포츠조선과 서면을 통해 MBC 금토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정해리 극본, 정지인 송연화 연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鄭知仁導演近日透過書面專訪就 MBC 金土劇《衣袖紅鑲邊》(編劇鄭海利、導演鄭知仁與宋延華) 與《體育朝鮮》進行了交流。

정지인 감독은 방영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극중이산과 성덕임의 승은신에 대해 "옷고름을 푸는 느낌이 예쁘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대본에 옷고름을 푸는 지문에 맞춰 리허설을 해봤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자세나 과정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거기에다 청연군주 사가에서 산이 덕임의 옷고름을 잡으며 겁박하는 느낌의 장면을 찍은 뒤라, 덕임에게 있어 옷고름을 푸는 건 유쾌한 경험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對於從播出前就成為話題的劇中李祘和成德任的承恩戲,鄭知仁導演表示:「解開衣帶的感覺並不那麼美。根據劇本中解開衣帶的提示進行彩排,但姿勢和過程並沒有想像中讓人滿意,加上這個場面緊接在清衍郡主宮家拍攝的祘抓住德任的衣帶威脅她的場面之後,我認為對德任來說『解開衣帶』可能不會是一個愉快的經歷。」

앞서 성덕임을 연기했던 이세영은 극에 등장한 장면과 대본의 장면이 다르다며 "원래 대본에서는 덕임의 어깨에 있는 명(明)자 문신에 산이가 속적삼을 벗기고 키스를 하는 장면이 있다. 키스를 하다가 명(明)자에 키스를 하고, 제가 부끄러워 몸을 돌리자 다시 키스를 하는. 그게 자칫 과할 수 있어서 감독님이 뒷 부분에 아침에 얼굴을 덧 그리는데 키스를 한다는 것을 주셔서 텐션이 좋은 장면이 탄생하지 않았나 싶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此前,飾演成德任的李世榮曾表示劇中出現的場面和劇本中的場面有所不同,原始劇本中有祘脫掉德任的內襯衣、並親吻德任肩膀上的明字紋身的場面。而在接吻的過程中,祘吻了德任的明字紋身,當德任害羞地轉身的時候,祘又再度吻了德任。因為這樣的安排只要稍有不慎就會顯得有些過度,所以導演刪除脫掉內襯衣和親吻紋身部分在緊接其後的凌晨場面中,德任的手在祘的臉旁游移的部分追加了一個吻,於是誕生了這樣的名場面。」

정 감독은 "결국 덕임이 산의 손을 잡는 순간 둘의 입맞춤으로 합방은 마무리했습니다. 인생에 있어서 큰 선택을 한 덕임을 산과 함께 최대한 다정하게 어루만져 주고자 했습니다. 옷고름과 문신의 내용은 과감히 생략하고 새벽 장면에서 덕임이 산의 얼굴을 덧그리다 만지는 상황을 더 보충했습니다. 대본에서는 첫날밤을 보낸 후 덕임이 산의 얼굴을 덧그리는 것으로 끝납니다. 하지만 덕임이 산을 얼굴을 직접 만지는 걸로 상황을 바꿨습니다. 꿈에서나마 만져본 산의 얼굴을 덕임이 드디어 직접 손을 대는 건 덕임의 입장에서 큰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이 순간만큼은 승은을 입은 궁녀가 아닌, 사랑하는 여성과 남성으로만 오롯이 남아 정을 나누는 덕임과 산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날의 산은 조회에 늦었거나 못 갔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鄭知仁導演表示:「最終在德任握住祘的手的瞬間,以兩人親吻的場面結束了合房戲,這是因為想要和祘一起,竭盡全力地去溫柔安慰做出顛覆自己人生的選擇的德任,於是大膽地刪去解開衣帶和親吻紋身的內容,增加在清晨場面中,德任的手在祘的臉旁游移、並觸碰祘的臉的場面。劇本中度過初夜後,原本只以德任的手在祘的臉旁游移、但並未觸碰祘做結束,但在這邊做出了改變。站在德任的立場來看,終於主動去觸碰只在夢中觸碰過的祘的臉的這個舉動 (註),對德任來說是一個艱難的選擇。至少,在這一個瞬間,我想展現給觀眾們看到的是只是愛著彼此的女人和男人,完整地保留了分享著彼此情意的德任和祘,而非只是單方面接受王的承恩的宮女,隔天早上的祘應該遲到、又或者沒有去早朝。

註) EP10 謀逆之夜後回到宮裡,德任在書庫趴桌睡著,夢見到令她思念不已的世孫,在夢中,德任主動地伸手去觸碰祘的臉的劇情。

undefined

엔딩에 대해서도 정 감독은 "이 드라마를 연출하는 목표는 원작의 마지막을 살리는 데 있었습니다. 원작의 엔딩을 읽자마자 다음 날 회사에서 이 작품으로 드라마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꿈과 죽음의 경계에 있는 이 마지막 장면을 위해 드라마가 달려가는 게 중요하다고 정해리 작가님께도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이 장면을 위해 달려온 만큼, 마지막을 이렇게 마무리한 데에는 전혀 후회가 없습니다"라고 소신을 밝혔다.
對於結局,鄭知仁導演表示:「執導這部電視劇的目的就是要保留原作的結局,在讀完原作結局後的隔天,就跟公司提出要把這部作品改編成電視劇。為了這個處於夢境和死亡的模糊地帶的最後場面,多次向鄭海利作家強調這個場面對電視劇的發展非常重要,為了這個場面而四處奔波,最後就這樣畫下了句點,我不曾感到後悔。」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MBC에서 가장 흥행했다는 평을 받은 작품. 5.7%로 시작했던 이 작품은 최종회 시청률 17.4%(닐슨코리아 전국기준)로 역대급 기록을 세워냈고, 여기에 화제성 지표에서도 줄곧 1위 자리를 유지하는 등 드라마의 인기를 확고히 지켰다.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와 사랑보다 나라가 우선이었던 제왕의 애절한 궁중 로맨스 기록을 담은 작품인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열렸던 '2021 MBC 연기대상'에서 올해의 드라마상을 포함해 이세영, 이준호의 최우수 연기상, 베스트 커플상, 이덕화의 공로상, 정해리 작가의 작가상, 장혜진의 조연상, 강훈의 남자 신인연기상 등 8관왕을 차지하는 대성과를 얻었다.電視劇《衣袖紅鑲邊》是去年 MBC 最受歡迎的作品。以收視率 5.7% 啟航後、最終以收視率 17.4% (尼爾森全韓國標準) 的好成績收官,創造了歷代級的紀錄,在話題性指標上也一直保持著第一的位置,牢牢地守住了電視劇的人氣。該劇講述想要守護自己所選擇的人生的宮女和比起愛情、國家更甚於一切的君王之間悲切的宮廷愛情記錄,在去年舉辦的 2021 MBC 演技大賞中,獲得年度最佳電視劇賞、男女主角李世榮、李俊昊分別獲得最優秀演技賞、最佳情侶賞,李德華獲得功勞賞、鄭海利作家獲得編劇賞、張慧珍獲得助演賞、姜勳獲得新人賞,取得八冠王的好成績。

資料來源:Sport 朝鮮 (原文網址)
內文翻譯:Laura (watase124)

延伸閱讀
Sport 朝鮮專訪 ①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與李俊昊和李世榮重逢的命運之路
Sport 朝鮮專訪 ②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李世榮心中的德任 = 指南針
Sport 朝鮮專訪 ③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李俊昊就是李祘
Sport 朝鮮專訪 ④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德華就是德華 → 原作沒有的吳代煥

Enjoy Life 臉書粉絲專頁
https://www.facebook.com/enjoylifedmt/

本文禁止任何形式轉載、擷取

arrow
arrow

    Laura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