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fined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 감독 "덕화는 덕화→원작 없던 오대환"
電視劇《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德華就是德華 → 原作沒有的吳代煥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 감독이 배우들의 연기에 공을 돌렸다.
電視劇《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將成功歸功於演員們的演技。

정지인 감독은 최근 스포츠조선과 서면을 통해 MBC 금토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정해리 극본, 정지인 송연화 연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鄭知仁導演近日透過書面專訪就 MBC 金土劇《衣袖紅鑲邊》(編劇鄭海利、導演鄭知仁與宋延華) 與《體育朝鮮》進行了交流。

undefined

'옷소매 붉은 끝동'은 '찰떡'인 캐스팅이 과몰입을 불렀던 작품. 특히 대본리딩 때부터 '이 작품 된다'는 느낌을 확실히 받았다는 정 감독이었다. 정지인 감독은 "이세영 이준호 배우 두 분이 처음으로 같이 만나 대본 리딩을 한 날이었습니다. 어떤 디렉션도 주지 않았고 가볍게 맞춰 본 상황에서 두 배우의 합이 장난이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처음 만난 사이인데도 편하게 캐릭터에 젖어들어 산과 덕임이 되어가는 두 배우의 모습을 보며 이건 완전 대박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준호 씨는 전역 후 처음으로 연기하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예민하면서도 강단 있는 산의 감정선을 세세히 살렸고, 세영 씨는 덕임이가 진짜 살아있었으면 이러지 않았을까 하는 생생함을 전달했습니다. 시경을 낭독하는 5부의 장면을 둘이 읽을 때는 저도 모르게 울컥했습니다. 현장에서 어떻게 촬영하게 될 지 가장 기대가 되는 씬이었고 촬영과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電視劇《衣袖紅鑲邊》是一部非常適合角色投入的作品。特別是從劇本導讀開始,鄭知仁導演就切實感受到了「這部作品會成功」的感覺。對此,鄭知仁導演表示:「在李世榮和李俊昊演員第一次見面、一起練習劇本的日子。我沒有給出任何指示,只說是要他們簡單地配合了一下,就能感覺到兩位演員的搭配真不是開玩笑的,雖然是第一次見面,但看著兩位演員舒服地沉浸在角色之中,逐漸成為祘和德任的模樣,我就覺得這部作品一定會成功。雖然是俊昊退伍後第一次演戲,但他完美地詮釋了極度敏感又剛毅的祘的感情線,而世榮則生動地傳達了『如果德任真的活著的話,會不會就是這個樣子呢?』看著兩個人朗讀《詩經》的第五集場面時,不知不覺地就哽咽了,在現場會如何被呈現出來,是最令我最期待的部分,而果不其然拍攝過程和最終結果都超乎我的預期。」

undefined

이덕화는 '옷소매'의 가장 든든한 기둥이었다. 정지인 감독은 "이덕화 선생님에 대해서 돌아보자면,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 있는 영조와는 좀 색다른 느낌을 찾아야 했습니다. 변덕이 심하면서 명민함을 유지하는 동시에 언제 어디로 분노할 수도 있는 에너지가 충만한, 그리고 제왕의 카리스마를 살릴 수 있는 배우가 누구일지 고민했습니다. 많이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이덕화 선생님이었습니다. 이덕화 선생님은 본능적으로 본인에게 시선을 집중시키는 한방이 있습니다. '덕화는 덕화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캐릭터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으시며 후배 연기자들과 교감을 끝없이 하시더라고요. 준호 씨가 연기하는 정조가 세월의 변화에 따라 종종 영조의 몸짓이나 발성이 배어 나오는 것을 보면서 이덕화의 영조가 이 드라마에 남긴 흔적들을 떠올렸습니다. 5회 엔딩과 11회, 12회 편전의 씬들은 이덕화의 영조가 아니었으면 완성이 안 될 장면들이었습니다. 특히 편전에서 금등지사를 확인하는 씬은 연기자들의 힘에 백프로 이상 의지해서 만들어야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덕화 선생님은 아침부터 새벽까지 이어진 촬영 중에도 전혀 지친 기색 없이 후배 연기자들을 독려하면서 편전 씬을 완성해나가셨습니다. 제작발표회에서 저에게 진정성 있는 감독이라고 한참 칭찬해주셨는데 선생님이야말로 진정성 중의 진정성을 보여준 연기자셨습니다"라며 엄지를 들었다.
李德華演員是《衣袖紅鑲邊》最堅實的支柱。鄭知仁導演表示:「回顧李德華老師在劇中的呈現出的英組,應該會找到與很多人記憶中的英祖有不同的感覺。在反覆無常、保持聰敏的同時,不知何時何地又會充滿憤怒,還有誰能在這樣的情況下展現出帝王的領袖風範呢?當下沒有考慮太多,就決定是李德華老師。李德華老師本能地把觀眾們的視線集中到自己身上,我想說『德華就是德華』。老師對於角色的研究毫不懈怠,不斷與後輩演員們進行交流。看到俊昊所飾演的正祖隨著時間的流逝,經常出現類似英祖的動作和發聲,會令我想起李德華老師的英祖在電視劇中留下的痕跡。在第五集結尾和第十一集、第十二集偏殿的場面,如果不是李德華老師的英祖就無法完成。特別是在偏殿中確認金縢之詞的場面,完全是 100% 依靠演員的力量才得以製作的場面。李德華老師不僅沒有絲毫倦色地從早上一直拍攝到凌晨,同時也鼓勵後輩演員們一起完成了偏殿場面,也在製作發表會上稱讚我是非常真誠的導演,但我才覺得老師才是極致真誠的演員代表。」

undefined

강훈에 대해서도 "강훈 배우는 성식 역으로 미팅을 왔었는데 부드러운 느낌에 서늘한 눈빛이 함께 있어 덕로 역할을 읽어봐도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강훈 배우의 덕로를 만들기 위해서 촬영 직전까지 주 1-2회는 대본 리딩을 따로 하면서 캐릭터에 대한 연구를 같이 했습니다. 외형적으로는 날렵한 미남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체중 감량과 운동도 병행할 것을 권했습니다. 덕로의 산에 대한 마음을 어떻게 살릴까도 같이 고민했습니다. 덕로 홍국영의 정조 이산에 대한 충성심이 엿보이는 기록들을 함께 살펴 봤고, 정철의 '속미인곡'과 '사미인곡'을 보라고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덕로의 태도라고 생각했습니다. 산을 보위에 올리게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올리겠다는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태도를 장착하는 게 중요했습니다. 초반 촬영에는 맞지 않는 옷을 입은 어색함이 약간 있었지만 촬영이 거듭될수록 누구보다도 오직 산을 바라보고 위하는 덕로가 완성되어 갔습니다. 덕로가 산을 향해 마지막 편지를 쓰는 장면에서는 강훈이 사라지고 덕로만 남아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對於姜勳演員,鄭知仁導演表示:「姜勳演員原本是以飾演成湜 (德任親哥哥) 一角來開會的,感覺非常溫柔、但眼神中帶著一絲涼意,當下的我認為可以讓他嚐試著讀一下德老的角色。為了打造屬於姜勳演員的德老,在正式開始拍攝前,每週進行一到兩次的劇本研讀,和他一起研究角色。為了突顯外型敏捷、俐落的美男形象,除了建議他同時減重和運動之外,也為了如何凸顯德老對祘的心一起苦惱。我們一起看了德老對正祖李祘的忠誠記錄,也看了鄭澈的《思美人曲》和《續思美人曲》兩部著作。但我認為最重要的是德老本身的態度,為了讓祘能夠登上寶位,更重要的是必須具備不斷加深、加強的各種手段和方法,以及任何事情都能辦到的能力。初期拍攝時穿著不合身的衣服有些尷尬,但隨著拍攝時程來到後期,德老比任何人都更為祘著想。在德老寫下給祘的最後一封信的場面中,演員姜勳不見了,只剩下德老。」

undefined

궁녀의 카리스마를 자랑했던 박지영은 "박지영 배우는 카리스마와 함께 왕에 대한 애증을 캐릭터 속에 녹여낼 수 있는 최고의 캐스팅 중 하나였습니다. 자신에게 궁녀 역할을 제안한 작품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도대체 어떤 감독인지 궁금했다며 호탕하게 웃으신 모습에 새삼 반했습니다. 1회에서 영조와 함께 아역들을 이끌어 주며 드라마의 시작을 힘있게 열어준 최고의 연기자였습니다. 사극을 처음 하는 감독과 후배 연기자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주셨고, 언제나 아이디어가 많았기 때문에 리허설을 할 때마다 무척 즐거웠습니다.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라고 말했다.
對於曾展示宮女魅力的朴志暎演員,鄭知仁表示:「朴志暎演員是能夠將領袖風範和對王的愛與憎融入角色中最棒的演員之一,因為我是第一個向她提議飾演宮女的作品,所以她也很好奇我到底是什麼樣的導演。是在第一集中和英祖一起帶領兒童演員們拉開電視劇序幕的最棒的演員。她成為第一次執導史劇的我和後輩演員們優秀的嚮導,總是有著很多創意,所以每次彩排的時候都很開心、也學到了很多東西。」

undefined

이어 "장희진 배우의 경우 '공항가는 길'에서 본 이중성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따뜻함과 서늘함이 우아하게 공존하는 모습에서 기존의 작품에서 보지 못한 정순왕후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실제 대화를 할 때와 연기할 때의 발성이 너무나도 달라 집중을 하게 하는 힘이 있었습니다. 긴장감 있는 장면들에서 어디서 찬 바람이 부는 게 아닐까 하는 서늘한 분위기를 만드는,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매력적인 배우였습니다"라고 말했다.
接著,她說:「張熙軫演員在《通往機場的路》一劇中所展現的雙重性格讓我留下了深刻的印象。在她溫暖和淡漠優雅共存的模樣之下,會令我想到是否會看到在現存作品中從未曾見過的貞純王后全新面貌?張熙軫演員談話和演戲時的音色完全不同,具有讓人集中精神的力量。在充滿緊張感的場面中,營造出不知從哪裡颳來的強風的冷烈氛圍,是有著溫柔領袖風範、很有魅力的演員。」

undefined

undefined

또 "조희봉 배우는 위엄 있는 좌의정과 함께 때로는 비굴하고 제조상궁의 손아귀에 있는 하찮은 소인배의 느낌이 모두 가능한 배우였습니다. 대본 속에 드러나지 않는 정말 사소한 부분까지 고민해 와서 진지하게 상의하고 이를 연기 속에 담아내는 배우였습니다. 심지어 귀엽고 웃기게 살린 연기들도 정말 진지하게 고민한 결과들이었습니다"라며 "장혜진 배우는 이전 작품에 특별출연을 해주신 인연이 있었고, 서상궁 역으로 가장 먼저 떠올린 배우였습니다. 특별출연을 해주셨을 당시 슬픈 장면이었지만 유쾌한 기억으로 남았기 때문에 덕임을 따뜻하게 감싸면서도 생활감 넘치는 서상궁으로 다른 사람은 도저히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동궁전의 상궁으로서 산에게도 중요한 인물 중 하나였습니다. 촬영 현장에서 에너지와 활력을 불어넣는 배우의 매력과 능력이 캐릭터 속에 녹아 산과 덕임을 끝까지 보듬어왔다고 생각합니다. 긴 촬영기간 동안 저 역시 이 배우에게 많은 부분을 의지한다고 느꼈습니다"라고 했다.
另外,鄭知仁導演表示:「曹熙奉演員是威嚴的左議政和屈於提調尚宮魔掌之下微不足道的鼠輩人物。他是一位連劇本中不露面的瑣碎部分也會苦惱很久,認真討論後才將這些內容融入角色之中的演員。甚至連可愛搞笑的部分也是認真思考的結果。」以及「張慧珍演員之前曾特別出演過我的其他作品,一想到徐尚宮這個角色,首先浮現的演員就是她,特別出演的她在當時雖然是悲傷的場面,留下了愉快的記憶。完全不曾想過要讓其他演員來飾演這個溫暖地包容了德任、卻又充滿生活感的人物。另外,作為東宮殿的尚宮,對祘來說她也是重要的人物之一。把為拍攝現場注入能量和活力的演員魅力和能力融入到角色之中,一直守護著祘和德任直到最後,在漫長的拍攝期間,也感受到自己在很多方面都非常依賴這位演員。」

undefined

원작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오대환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다. 정 감독은 "원작에도 없는 좌익위 강태호는 오대환 배우에게 맞춰 만든 인물입니다. 오대환 배우가 일정이 안 맞으면 아예 역할을 빼버릴 생각까지 했습니다. 오대환 배우는 애드리브를 받아줄 수 밖에 없게 연기하는 배우입니다. 대사가 없는 상황에서도 뭔가를 만들어 오고 드라마 상황에 맞게 찰떡으로 소화하기 때문에 감독 입장에서는 최대한 자유롭게 놔두고 어디까지 무엇을 보여줄 지 언제나 기대하게 됩니다"라고 했다.
關於原作中不存在的吳代煥演員的故事也沒有漏掉,對此,鄭知仁導演表示:「原作中並沒有左翊衛姜太浩這個人物,完全是為吳代煥演員量身訂做的角色。甚至有想過要是吳代煥演員的行程無法配合,就乾脆把姜太浩的角色給拿掉。吳代煥演員是非常擅常即興表演的演員。即便在沒有臺詞的情況下,也會製造出一些東西,並根據電視劇的情況進行完美消化,站在導演的立場上,我總是非常期待他能夠自由地發揮。」

undefined

깊은 공감을 받았던 혜빈 역의 강말금에 대해 정 감독은 "강말금 배우는 '찬실이는 복도 많지'를 워낙 재밌게 봐서 꼭 한 번 작업하고 싶은 배우였습니다. 사극을 해 본 적 없고, 일반적인 드라마 연기랑은 분명 다른 톤이 나올 것 같아 기존과는 전혀 다른 혜경궁을 연기하게 되리라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배우와 함께 아들을 지키겠다는 일념 하에 서늘하고 목적지향적인 혜경궁으로 캐릭터를 만들어 보자고 했습니다. '한중록'을 다 읽은 후 따로 감상평까지 보내 깜짝 놀랐습니다. 기록 속에서 찾아낸 혜경궁의 서늘하고 목적지향적인 모습들을 담아냈으며, 무방비하게 나오는 날것의 얼굴에 언제나 감탄했습니다"라고 했다.
對於飾演惠嬪一角的姜末今,鄭知仁導演表示:「姜末今演員在我很喜歡的電影《燦實有很多福氣》飾演李燦實一角,是我本來就很想合作一次的演員。不曾出演過古裝劇,和一般的電視劇中所演技一定會有不同的色彩,所以非常期待她會如何詮釋不同於以往的惠慶宮,在一心想要守護兒子祘的信念下,決定用冷淡、具有指向性目的的惠慶宮來塑造劇中角色。讀完《恨中錄》後,還另外寫了感想,嚇了我好大一跳。把從紀錄中找到惠慶宮的冷淡和目標指向性的形象填入角色之中,毫無防備出現的生面孔,總是令我讚歎不已。」

undefined

'옷소매'의 가장 큰 축을 담당했던 '궁녀즈'도 화제를 모았다. 정지인 감독은 "궁녀즈는 원작에 충실한 캐스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세영, 이민지, 하율리, 이은샘 네 명의 동무들이 처음 만난 날은 정말 어색해 보였습니다. 과연 이들이 어릴 적부터 함께 커서 죽어서도 함께 하겠다는 맹세를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됐습니다. 그 걱정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었어요. 궁녀들을 촬영할 때는 언제나 텐션이 높아 리허설 중에 너무 웃다가 정작 촬영하다 힘이 빠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어느새 '찐친'이 된 궁녀즈 덕분에 덕임이가 덕임에게 안녕을 고하던 16회의 장면은 넷의 마음 그대로 시청자들에게 전달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배우들한테 리허설 중에 울지 말라고 했지만 사실 그건 저 스스로에게 하는 다짐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在《衣袖紅鑲邊》中擔任中心地位的宮女s也蔚為話題。鄭知仁導演表示:「宮女s是忠實呈現原作的表現。李世榮、李敏芝、河律莉和李銀泉四位演員第一次見面的時候,看起來真的很尷尬,很擔心她們能否演出從小一起長大、發誓死也要死在一起的革命情感,不過那份擔心,不論誰看來都是多餘的。拍攝宮女們的戲份時情緒總是很高亢,彩排時笑得很大聲,不過實際拍攝過程中顯得無力的情況也不少。多虧了不知不覺間成為「真正的朋友」的宮女s,在宜嬪德任向宮女德任道別的第十六集的場面中,我認為演員們很好地把她們之間的情感原封不動地傳達給觀眾們,雖然我對演員們說在彩排時不能哭,但事實上那是對我自己的決心。」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MBC에서 가장 흥행했다는 평을 받은 작품. 5.7%로 시작했던 이 작품은 최종회 시청률 17.4%(닐슨코리아 전국기준)로 역대급 기록을 세워냈고, 여기에 화제성 지표에서도 줄곧 1위 자리를 유지하는 등 드라마의 인기를 확고히 지켰다.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와 사랑보다 나라가 우선이었던 제왕의 애절한 궁중 로맨스 기록을 담은 작품인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열렸던 '2021 MBC 연기대상'에서 올해의 드라마상을 포함해 이세영, 이준호의 최우수 연기상, 베스트 커플상, 이덕화의 공로상, 정해리 작가의 작가상, 장혜진의 조연상, 강훈의 남자 신인연기상 등 8관왕을 차지하는 대성과를 얻었다.
電視劇《衣袖紅鑲邊》是去年 MBC 最受歡迎的作品。以收視率 5.7% 啟航後、最終以收視率 17.4% (尼爾森全韓國標準) 的好成績收官,創造了歷代級的紀錄,在話題性指標上也一直保持著第一的位置,牢牢地守住了電視劇的人氣。該劇講述想要守護自己所選擇的人生的宮女和比起愛情、國家更甚於一切的君王之間悲切的宮廷愛情記錄,在去年舉辦的 2021 MBC 演技大賞中,獲得年度最佳電視劇賞、男女主角李世榮、李俊昊分別獲得最優秀演技賞、最佳情侶賞,李德華獲得功勞賞、鄭海利作家獲得編劇賞、張慧珍獲得助演賞、姜勳獲得新人賞,取得八冠王的好成績。

資料來源:Sport 朝鮮 (原文網址)
內文翻譯:Laura (watase124)

延伸閱讀
Sport 朝鮮專訪 ①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與李俊昊和李世榮重逢的命運之路
Sport 朝鮮專訪 ②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李世榮心中的德任 = 指南針
Sport 朝鮮專訪 ③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李俊昊就是李祘
Sport 朝鮮專訪 ⑤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合房戲和劇本不同的理由

Enjoy Life 臉書粉絲專頁
https://www.facebook.com/enjoylifedmt/

本文禁止任何形式轉載、擷取

arrow
arrow

    Laura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