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fined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 감독 "이준호·이세영과 다시 만날 운명이길"
電視劇《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與李俊昊和李世榮重逢的命運之路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 감독이 '옷소매 붉은 끝동'을 마친 소감을 밝혔다.
電視劇《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發表終演感想。

정지인 감독은 최근 스포츠조선과 서면을 통해 MBC 금토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정해리 극본, 정지인 송연화 연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鄭知仁導演近日透過書面專訪就 MBC 金土劇《衣袖紅鑲邊》(編劇鄭海利、導演鄭知仁與宋延華) 與《體育朝鮮》進行了交流。

정지인 감독은 뜨거운 반응에 대해 "방송을 함께 만들어 온 모든 스텝들과 배우 분들, 그리고 늦은 시간에 끝까지 함께 해주신 시청자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원작과 대본의 힘을 믿었고 현장에서 배우와 스텝들의 에너지를 믿었기에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을 기대했는데 이 정도까지의 반향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이 정도의 반응을 얻으니 그동안 고생 많았던 현장의 모든 사람들이 생각나고 그들과 함께 큰 만족감을 나눌 수 있어서 참 뿌듯합니다. 시청률이 무조건 중요한 건 아니지만, 상징적인 숫자를 넘겼고 이를 바탕으로 이 작품에 참여했던 모두가 행복한 새해를 맞이하게 되어 참 기쁩니다"라고 했다.
鄭知仁導演對於熱烈地反應表示:「感謝一起製作節目的所有工作人員和演員們,還有在這麼晚的時間裡一直陪伴到最後的觀眾朋友們。因為相信原作和劇本的力量、相信了現場演員和工作人員的力量,所以也期待能得到很好的反應,但完全沒有想到會有如此熱烈的反應。再次感謝喜歡這部電視劇的所有人,得到如此這般的反應,想起了這段時間辛苦的在現場所有人,能夠和他們一起分享這份滿足感,感到非常欣慰。雖然收視率並不是最重要,但是能夠象徵性超過某個數字,令參與這部作品的所有人都能迎來幸福的新年,感到非常高興。」

이어 "이제까지 했던 드라마 중 첫 방송이 나가고 제일 많이 연락이 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방송이 나갈수록 시청률이 오르고 화제성을 유지하는 걸 보고 좀 많이 신기했고 신도 났습니다. 끝나고 나서도 많이들 봐 주고 계신 듯 해서 너무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도 전했다.
接著她說:「在至今為止執導過的電視劇中,首播播出之後,有目前為止最多的人與我進行聯繫,讓我感到十分驚訝。看到電視劇播出後收視率越來越高,始終維持著高度的話題性,覺得很神奇、也很興奮,結束後好像還有很多人在看讓她覺得非常感謝。」

뜨거운 반응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다. 폭발적으로 이어졌던 인터뷰 요청의 답이 늦어진 이유도 충분히 설명했다. 그는 "무엇보다 이렇게 반응이 뜨거운 드라마가 처음이라 좋으면서도 많이 낯설고 얼떨떨합니다. 이렇게 큰 사랑을 받을 지 몰랐고, 이럴 줄 알았으면 더 열심히 할 걸 그랬다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당장 복기할 자신은 없지만 보게 되면 또 부족한 면도 보이고 그럴 것 같습니다. 다들 반응이 좋은 건 얼마 안 가니 있을 때 즐기라고들 하는데 어떻게 즐겨야 하는 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인터뷰도 처음 하면서 어떻게 대답해야 하나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라고 말했다.
對於熱烈的反應感到負擔,並解釋遲遲沒有答覆如雪片般飛來的採訪請求的原因。鄭知仁導演說:「因為是第一次執導反應如此熱烈的電視劇,感覺非常棒、但又很陌生。不曾想過會得到這麼多的喜愛,早知道這樣就更努力了。雖然沒有信心能馬上重看,但要是看了的話,一定又會出現不足之處。大家都說反應好的事物不會持續太久,有的時候要即時地享受,但我不知道該怎麼去享受。第一次接受這樣的訪問,也一直在苦惱該怎麼回答。」

undefined

특히 '옷소매 붉은 끝동'은 원작 구입부터 제작까지 긴 시간이 소요된 작품이었다. 재작년에는 제작이 언급되다가 좌절되는 일도 맞았다. 이에 정지인 감독은 "다시 제작을 하는 게 불가능하다 생각하고 아예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그전에 모였던 스텝들과 배우들한테도 죄다 나중에 다른 작품에서 인연이 닿으면 만나자 하고 헤어진 상황이었습니다. 운 좋게 다시 편성이 되면서, 각각의 역할에 무조건 1순위였던 배우 분들에게 바로 연락 드렸습니다. 이덕화, 장혜진, 오대환, 배제기 배우들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特別的是《衣袖紅鑲邊》是從原作購買到製作需要很長時間的作品。前年還曾遭遇到製作受挫的困難。對此,鄭知仁導演表示:「因為覺得不可能再重新製作,甚至有了乾脆就放棄的想法。早前聚集的劇組工作人員和演員們也都說,如果有緣的話,以後在其他作品中見面吧、就分手了。在幸運地重新編排後,馬上聯絡了那些無條件把各自角色放在第一位的演員們,他們是李德華、張慧珍、吳代煥和裴濟基等演員。」

이어 정 감독은 "원작을 처음 읽은 건 2018년이었습니다. 읽고 나서 당시의 CP와 기획팀 프로듀서와 함께 바로 원작 구입을 추진했습니다. 드라마로 각색할 경우에 소설의 마지막이 너무 비극적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무조건 원작처럼 드라마를 끝내겠다고 했습니다. 원작의 마지막 느낌을 살리는 것이 드라마 제작의 목표였습니다. 정해리 작가님은 실존인물이 나오는 만큼 영정조 시대의 서사를 살리고 싶어했고, 이에 따른 전개와 극적인 장치를 고안했습니다. 저는 등장인물들의 감정선과 정서적인 방향에 대한 고민을 주로 하면서 작가님께 자유롭게 의견을 드렸습니다"고 말했다.
鄭知仁導演表示:「第一次接觸原作是在 2018 年,在讀完原作之後和當時的 CP 和企劃組製作人一起推動了原作的購買。雖然也有人擔心改編成電視劇的話,結局是否會太過悲傷,但仍表示一定會像原作那樣結束電視劇,突顯原作最後給予讀者的感受是電視劇製作的目標。鄭海利作家想以真實人物帶出敘事方式藉以突顯劇中的英、正祖時代,並以此為根據,去推展戲劇性的設定,而我則就登場人物的感情線和情緒走向,自由地向作家提出意見。」

정해리 작가와의 호흡은 특히 좋았다. 정지인 감독은 "정해리 작가님은 사극을 처음 연출하는 입장에서 많이 의지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였습니다. 사극이 갖고 가는 드라마트루기가 낯선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많이 질문했고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서사를 끌어가는 힘이 있는 작가이고 제한된 분량 안에서 끝까지 그 흐름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연출의 입장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었고 요구 사항들을 반영해 주시려고 최대한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많이 감동했습니다. 방송이 끝난 후에는 일단 잘 쉬면서 분위기를 즐기자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았고 아쉬웠던 부분들도 의견을 나눴구요. 작가님께서 다음 작품도 꼭 사극을 하라고 해서 저는 당장은 못 하겠다고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與鄭海利作家的合作的感覺很棒。對此,鄭知仁導演表示:「站在第一次執導史劇的我的立場來看,鄭海利作家是個可以依靠的好夥伴。因為我對史劇有很多不熟悉的地方,所以問了很多、也學到很多。她是一位具備了在有限的篇幅中始終能抓住重點、引導敘事能力的作家。可以讓身為導演的我自由地發表意見,看她盡了最大努力去反映我的要求的樣子讓我覺得非常感動。電視劇結束後一定要好好休息,好好地享受一下得到熱烈地反應的氛圍。整體上來說,讓我覺得很好的部份和讓我覺得遺憾的部分,也都充分地和作家交換了意見,作家還說一定要跟我再合作一部古裝劇,但我還沒答應她。」

undefined

이준호, 이세영과의 재회에도 기대가 쏠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지인 감독은 말을 아끼는 것으로 대신했다. 그는 "산과 덕임의 이야기는 원작과 마찬가지로 완결이 됐습니다. 강미강 작가님이 최근에 외전을 내셨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그 부분은 저의 소관이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현대판 역시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언젠가 다른 제작진과 배우들이 만드는 정조와 의빈 성씨의 이야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나 더 진화한 형태의 이야기가 나올 것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이준호와 이세영 배우의 산과 덕임이 오래도록 회자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했다.
雖然與李俊昊和李世榮的重逢也備受期待,但鄭知仁導演僅以寥寥數字來代替。對此,鄭知仁導演表示:「祘和德任的故事和原作一樣畫下了句點,有聽說姜珉江作家最近出版了小說的外傳,但那部分並非我能控制,也不曾想過要製作現代版。希望能夠在未來的某一天看到由其他製作組和演員們製作的正祖和宜嬪的故事。期待隨著時間的流逝,能有不同樣貌的祘和德任的故事再被製作出來。不過短期內,由李俊昊和李世榮兩位演員所詮釋的祘和德任,應該會長久的留存在觀眾們的心中吧。」

이어 "배우와 작품을 하는 것은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이준호 이세영 배우와 인연이 닿아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었고 이 인연이 앞으로 어디까지 이어질 지는 궁금합니다. 사실 사극 분장을 벗은 두 배우를 가끔 현장에서 못 알아봤기 때문에 현대극을 할 경우에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이 잘 되질 않습니다. 언젠가 또 만날 수 있다면 또 다시 즐겁게 작품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시 만날 운명이기를 기대해 봅니다"라고 말해 기대를 높였다.
鄭知仁導演說:「我認為和演員們的合作是命運。在這部作品中與李俊昊和李世榮演員結下緣份,才能夠製作出這麼好的作品,連我自己也很好奇這個緣分會持續到哪裡?偶爾在現場,我甚至沒有認出兩位演員脫下古裝時的模樣,所以無法想像和他們合作現代劇會是什麼樣子。如果有一天能再度合作的話,我想我們應該會再次愉快地拍攝作品吧。我想我會期待我們的再度相遇。」以此作結尾的導演的話語,令再度合作期待感又進一步提高。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MBC에서 가장 흥행했다는 평을 받은 작품. 5.7%로 시작했던 이 작품은 최종회 시청률 17.4%(닐슨코리아 전국기준)로 역대급 기록을 세워냈고, 여기에 화제성 지표에서도 줄곧 1위 자리를 유지하는 등 드라마의 인기를 확고히 지켰다.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와 사랑보다 나라가 우선이었던 제왕의 애절한 궁중 로맨스 기록을 담은 작품인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열렸던 '2021 MBC 연기대상'에서 올해의 드라마상을 포함해 이세영, 이준호의 최우수 연기상, 베스트 커플상, 이덕화의 공로상, 정해리 작가의 작가상, 장혜진의 조연상, 강훈의 남자 신인연기상 등 8관왕을 차지하는 대성과를 얻었다.
電視劇《衣袖紅鑲邊》是去年 MBC 最受歡迎的作品。以收視率 5.7% 啟航後、最終以收視率 17.4% (尼爾森全韓國標準) 的好成績收官,創造了歷代級的紀錄,在話題性指標上也一直保持著第一的位置,牢牢地守住了電視劇的人氣。該劇講述想要守護自己所選擇的人生的宮女和比起愛情、國家更甚於一切的君王之間悲切的宮廷愛情記錄,在去年舉辦的 2021 MBC 演技大賞中,獲得年度最佳電視劇賞、男女主角李世榮、李俊昊分別獲得最優秀演技賞、最佳情侶賞,李德華獲得功勞賞、鄭海利作家獲得編劇賞、張慧珍獲得助演賞、姜勳獲得新人賞,取得八冠王的好成績。

資料來源:Sport 朝鮮 (原文網址)
內文翻譯:Laura (watase124)

延伸閱讀
Sport 朝鮮專訪 ②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李世榮心中的德任 = 指南針
Sport 朝鮮專訪 ③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李俊昊就是李祘
Sport 朝鮮專訪 ④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德華就是德華 → 原作沒有的吳代煥
Sport 朝鮮專訪 ⑤ - MBC《衣袖紅鑲邊》鄭知仁導演:合房戲和劇本不同的理由

Enjoy Life 臉書粉絲專頁
https://www.facebook.com/enjoylifedmt/

本文禁止任何形式轉載、擷取

arrow
arrow

    Laura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