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오늘의탐정’ 한지완 작가 “엔딩 이미 정해졌다...바뀌지 않을 것” [일문일답]
KBS2 ‘今天的偵探’ 韓智完作家: 結局早已決定, 更改是不可能的事 (一問一答)

Q1. 주인공을 귀신으로 설정한 이유가 있나?
Q1. 主角設定成鬼有什麼特別的理由嗎?

사실 ‘오늘의 탐정’은 시작할 때부터 엔딩이 정해졌던 작품이고, 이 엔딩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웃음) 엔딩이 정해진 상황에서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을 강조했다. 그 과정에서 이다일과 선우혜의 캐릭터가 귀신이 된 것이다. 그리고 이 두 사람을 귀신으로 설정하고 난 후, 이들이 귀신이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모든 현상을 이용해 보자라는 생각이 있었다. 모친 죽음의 배경을 알게 된 이다일이 솟구친 분노로 폴더카이스트 현상(집안을 흔들고 물건을 파괴하는 등의 현상)을 일으킨 것도 귀신이라는 캐릭터를 분명히 보여주고, 추후 획득 능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였다.
事實上 ‘今天的偵探’ 是一部在開始的時候就定下結局的作品, 更改是不可能的事 (笑). 基於結局已經決定的情況下, 為了凸顯我覺得重要的事, 李多日和鮮于惠於是被設定成鬼, 因為不是人, 所以能夠活用各種不同的能力或現象. 像是得知母親死亡原因背景後的李多日瞬間湧出的暴怒造成的空間擾動現象 (如物品震動, 毀損), 除了向觀眾展現 “鬼” 這個角色的形象, 也為了展現所獲得的能力並能在往後進行活用.

Q2. 귀신탐정 이다일은 물건을 집으려 해도 그대로 통과한다. 그럼 문이나 벽도 통과할 수 있는 것 아닌가? 귀신 세계의 룰이 궁금하다.
Q2. 抓鬼偵探李多日就算抓住東西, 還是會直接穿過他的身體, 那麼…他應該也要能穿過門和牆壁才對吧? 鬼的世界的規則是什麼?

귀신 세계의 룰은 인간에게 최대한 영향을 덜 끼치도록 정해져 있어서 물건이 저절로 움직이거나 사람과 부딪히면 안된다는 것이 모든 설정의 큰 바탕이 됐다. 더불어 귀신 세계 룰에 반하면 대가가 따르게 된다. 벽이나 문을 통과하지 못하는 부분은 물건을 움직이는 것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다. 귀신은 환영 받지 못하는 존재이지 않나? 이에 이 세계에 있으면 안된다는 의미로 문, 벽, 공간을 마음대로 통과할 수 없다는 설정을 부여했다. 사람에게 초대를 받아야 해당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넓게 봤을 때 초대의 의미는 열려있는 공간까지도 포함한다. 그래서 문이 열린 곳, 창문이 열린 곳,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가 열려 있다면 귀신이 들어가거나 공간을 이동할 수 있다. ‘오늘의 탐정’ 5회 방송에서 유치원 원장과 싸우던 여울 앞에 갑자기 이다일이 등장했던 것은 순간 이동이 아니라 여울이 창문을 깨트려 이다일을 초대한 것을 드러낸다. 귀신이 음식을 먹는 것도 마찬가지로, 이름을 부르며 젯밥을 올리는 것은 환영 받지 못한 존재인 귀신을 허락한다는 의미가 있다.
鬼的世界規定必須儘量減少對活人的影響, 因此它們不能移動物品或和碰觸活人, 這是對鬼的世界的背景設定的基礎, 一旦違反規則, 就必須付出代價. 而無法通過牆壁和不能移動物品不同, 因為鬼是不受歡迎的存在, 所以為了讓它們不能存留在這個世界上, 於是賦予它們不能隨意通過門和牆壁的設定, 惟有受到人的邀請或招待才能移動到相對應的空間. 廣義上來看, 所謂邀請或招待的定義包括開放的空間. 因此, 如果門, 窗或者空間和空間相連接的通道被打開, 鬼就能進入或移動到該空間內. 在第五集的劇情中, 李多日突然出現在被幼稚園園長攻擊的汝蔚面前並非瞬間移動, 而是因為汝蔚打破窗戶的舉動被視為 “邀請” 李多日的事實, 而鬼吃飯也是一樣的道理, 惟有喊了名字讓 “飯” 變成“供飯”才能吃, 也意味著鬼是不受歡迎的存在的設定.

Q3. 귀신 이다일과 생령 선우혜의 능력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Q3. 鬼魂李多日和鮮于惠的能力差異理由?

귀신이 되고 적응 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귀신이 됐다고 갑자기 능력을 쓸 수 있을 것 같지 않았고, 1년차와 10년차 사이에 갭이 있는 것처럼 이다일과 선우혜 사이에도 시간차로 인해 그 정도의 능력치 레벨 차이가 존재하는 상황이다. 선우혜는 사람들을 죽게 하고 그들의 분노를 흡수하면서 힘을 갖게 돼 악귀로서 레벨이 높아진 상태인 반면, 이다일은 자신의 능력을 하나씩 각성하게 될 예정이다. 선우혜라는 역대급 악귀를 상대하는 힘은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고자 하는 염원, 인간애가 될 것이다. 사람도 특기가 다르듯이 귀신 역시 능력이 모두 다르다고 설정했다. 극이 진행되면서 이다일이 겪는 사건들과 어떤 동료를 만나 상호작용을 하는지가 레벨 업에 영향을 줄 예정이니 이를 지켜보는 것 또한 흥미로울 것 같다.
變成鬼之後是否需要適應的時間? 變成鬼之後不會突然間就能使用能力, 就像一年資歷和十年資歷的差距, 李多日和鮮于惠之間因為資歷不同, 也存在不同能力等級. 鮮于惠作為惡鬼透過讓人死去, 吸收他們的憤怒, 因此得到力量, 進而提昇自己的能力, 而李多日本身的能力在往後也將一個個逐漸覺醒. 能夠對抗鮮于惠這個歷代級惡鬼的力量是想要守護自己珍惜的人們的心意, 類似世間情愛之類的東西. 另外, 就像有擅長不同領域的人一樣, 也有各樣擁有不同能力的鬼, 隨著劇情的發展, 透過李多日所經歷的事件, 和什麼樣的同伴相遇, 又會互相產生什麼樣的影響, 進而提升他的能力, 看著他們的成長應該會覺得很有趣!

Q4. 이다일은 왜 정이랑의 보청기를 만질 수 있나?
Q4. 李多日為什麼能摸到鄭伊良的助聽器?

물건을 잡을 수 없던 이다일이 보청기를 집을 수 있었던 것은 정여울을 지키겠다는 정이랑의 염원이 담긴 물건이기 때문이다. 이다일이 선우혜를 대적할 수 있는 자이기 때문에 일종의 시그널을 보내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선우혜를 대항하는 힘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주려는 염원이 담긴 물건’들에서 기인한다. 이랑의 보청기, 다일 엄마의 립스틱 글씨 등이 그렇다. 죽음을 택하면서까지 사랑하는 이들을 지키려 한 영적인 세계와 현실 세계를 이어주는 물건인 것. 이다일과 정여울은 레벨 별 아이템을 획득하듯이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려는 염원을 맞닥뜨리며 성장하게 된다. 이들의 성장을 지켜봐달라.
因為助聽器上留存了伊良想要守護汝蔚的心意, 無法抓住物品的李多日才能夠拿起伊良的助聽器, 也因為李多日能夠對抗鮮于惠, 所以這是伊良向李多日發出的一種訊號. 就像前面提到的, 對抗鮮于惠的力量來自 “要守護自己珍惜的人們的心意的物品” , 不論是伊良的助聽器或是多日媽媽的口紅諸如此類的物品都是, 這是伊良和多日媽媽選擇以死亡來保護所他們所珍惜的汝蔚和多日, 連接靈界和現實世界的物品. 之後, 李多日和鄭汝蔚就像得到升級星星一樣, 帶著守護自己珍惜的人們的這份心意逐漸成長, 還請大家好好看著他們的成長.

Q5. 생령 선우혜는 새벽 1시가 되면 사라지는 건가?
Q5. 為什麼生靈鮮于惠在凌晨一點就會消失?

생령은 몸이 존재하고 영혼이 빠져나온 것으로, 몸 상태가 굉장히 나빠졌을 때 비상사태로 인지해 자신의 혼을 불러들이는 것. 선우혜는 오래도록 코마 상태에 있었고 생령으로 지냈기 때문에 매일 1시에는 자신의 몸으로 돌아가 일정 시간까지 몸에 속박된다. 본체와 영혼은 연결돼 있어 본체의 상태가 악화되면 영혼에게도 영향을 준다.
生靈是身體存在, 但靈魂與之分離的一種狀態, 在身體狀況很差的時候, 身體會意識到這個非常時期, 進而引出自己的靈魂. 鮮于惠長期處於昏迷狀態, 並以生靈形態存在, 所以在每天的凌晨一點必須回到身體的所在處, 被束縛一段時間. 而因為本體和靈魂是相互連結的, 所以一旦身體狀況惡化, 也會連帶影響到靈魂.

Q6. 선우혜 캐릭터가 독특하다. 탄생 배경이 있나?
Q6. 鮮于惠這個角色非常特別, 該角色的誕生背景是什麼?

분노 범죄가 약자를 향한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인데, 이를 단순히 사이코패스의 소행이라 넘기려는 우리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었다. 그리고 우리는 분노 범죄를 저지르는 연쇄살인범, 분노로 인해 남을 가해하는 사람 등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마치 이들을 유령 보듯이 못 본 척 하고 이를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고 있지 않나? 이런 부분이 분노가 응축된 캐릭터인 선우혜를 귀신으로 설정하게 된 시작이었다.
雖然憤怒犯罪 (註) 被指向弱者是個嚴重的問題, 但是我想告訴大家的是大眾總是想把問題歸咎於是精神疾病所導致的這件事, 尤其在談到連續殺人犯時. 明知兇手是因為憤怒去加害他人, 但大眾往往像是看到幽靈般, 對那個引發他憤怒的原因視而不見, 而把責任全歸咎於兇手本身. 正因為這樣, 所以在最初就把這個由憤怒所凝聚成的角色.鮮于惠設定成鬼.

註: 憤怒犯罪是字面直譯, 我不知道台灣有沒有相應的名詞, 韓國對這個專有名詞定義為:因無法控制自己的情緒, 進而向令他失控的原因提供者或不特定的多數人洩憤, 最終轉變為暴力或殺人等犯罪的行為, 導致兇手失控的原因有時只是一些瑣事 (憤怒犯罪定義來源: https://goo.gl/gcnnRq)

Q7. ‘오늘의 탐정’을 통해 전하고 싶은 한 가지는?
Q7. 想要透過 ‘今天的偵探’ 向觀眾傳達的意念是什麼?

궁극적으로는 약한 사람들끼리 서로가 서로를 구하려고 하는 이야기를 보여주고 싶다. 특별한 사람들이 세상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해야 될 것 같아서 한 일들이 가끔 세상을 구하거나 변화시키기도 하지 않나? ‘오늘의 탐정’에서 이다일-정여울을 중심으로 한소장, 박정대, 길채원 등이 모인다. 이들은 능력이 있어서 만났다기 보다는 선우혜를 잡아야 한다는 의지로 뭉친 팀이다. 이 의지로 인해 생각지 못한 능력들을 활용하게 된다. 이처럼 ‘오늘의 탐정’은 누군가를 살리겠다는 마음을 시작으로 서로를 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낼 예정이다.
我想呈現的是一個弱者們互相拯救的故事. 不是由一個特別的強者或英雄來拯救大家, 而是由小人物去完成的事, 但這件事偶爾也能救贖或改變這個世界. 在 ‘今天的偵探’ 劇中, 以李多日和鄭汝蔚為中心, 還有韓所長, 朴正大, 吉彩媛等人齊聚一堂, 他們是抱持著必須要抓到鮮于惠的決心所組成的團隊, 透過這樣的決心, 運用許多意想不到的能力. 本劇 ‘今天的偵探’ 以拯救某人的心意為起點, 講述互相救贖的人們的故事.

Q8. 시청자에게 한마디.
Q8. 想對觀眾說的一句話.

제 답변으로 많은 분들의 궁금증이 해소됐으면 좋겠다. ‘호러스릴러라는 생소한 장르라 어렵다’라는 생각을 잠시 놓아두고 ‘오늘의 탐정’을 보다 보면 색다른 재미를 맛볼 것이다. 많은 시청 부탁드린다.
希望我的回答能解除大家的好奇, 暫時放下覺得”恐怖驚悚的冷僻題材很難接受”的想法, 來看看‘今天的偵探‘, 體會一下不同於以往的趣味, 請大家多多支持收看.

OSEN 유지혜 기자 yjh0304@osen.co.kr
OSEN 劉智惠記者 yjh0304@osen.co.kr

新聞來源:OSEN (原文網址)
內文翻譯:Laura (watase124)

Enjoy Life 臉書粉絲專頁
https://www.facebook.com/enjoylifedmt/

本文禁止任何形式轉載、擷取

arrow
arrow

    Laura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